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역류성 식도염 관련 제가 격은 몇가지 원인 과 증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미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고 치료가 진행중인 분들에게는 이 글이 도움이 안될거 같아요.

몇달전에 가슴이 답답하고 이유없이 트름이 너무 자주 올라와 가까운 내과를 찾았습니다. 증상을 설명하니 역류성 식도염 이라고 하네요.
제가 그런적 없다고 그러니 의사 선생님께서 어의 없다는 듯 지금 증상으로 보면 발병(?) 한지 한참 이라고..

저의 증상은
1. 가슴 답답함
2. 지속적인 트름
(트름이 막혀 있는 듯한 느낌도 느낌)
3. 신물이 올라옴
4.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옴
(신기하게 배가 고픈데 더부룩할 때도 있음)

원인은 제 식습관, 정확히는 술습관 때문이라고..
저 같은 술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조심하세요.

제 술습관은....

1. 일단 맥주 🍺 와 소맥을 자주 마신다.
2. 맥주 🍺와 소맥을 많이 마신다.
3. 안주도 먹는다.
4. 맛있게 배부르게 먹고 들어와서 배부른 상태에서 행복하게 잠든다.


건강한 경우에는 입-식도-위 로 들어간 음식이 소장으로 내려가는 단계를 거쳐 소화가 진행됩니다. 그렇지만 위가 평소에 일 하고 보관할 수 있는 음식의양을 초과한 경우에는 위 안에 음식이 다시 식도로 올라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음식물과 함께 위액도 같이 올라오게 됩니다.

위 액은 강한 산성이라 음식을 녹여 소화를 도와주는데 이런 위액이 식도에 자주 자주 닿으면 위액의 산성성분에 의해 식도에 상처가 남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물을 1리터 마시면 엄청 엄청 배부르겠죠? 그런데 알콜이 대단한게 알콜섞인 맥주를 1리터 마셔도 배부름을 못느끼게 하는 매직을 보여줍니다.

사실 1리터는 시작이죠. 1차 2차 장소를 바꿔가면서 위 속에 엄청난 양의 술을 주유합니다. 이정도만 되어도 위가 부담이 되는데 바로 누워서 잠까지 잔다면... 그리고 이런 생활을 자주 한다면 음식이 역류 하는건 당연한 결과겠죠?

결국 산성 성분인 위액이 역류해서 식도를 자극해 발생하는 염증이 역류성 식도염 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 할까요?
가슴이 너무 답답하신 분들은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완전한 해결을 하려면 식습관 술습관을 바꾸셔야 해요.

역류성 식도염 예방
1. 과식을 하지 않는다.
( 음식을 천천히 먹는다.)
(맥주 1리터 배불러요.)
2. 배부른 상태에서 바로 눕지 않는다.
3. 과음을 하지 않는다.

드라미틱한 쉬운 해결방법은 없어요.

음식은 자주 자주 조금씩 먹는 습관을 들이고 술도 조금씩만, 그리고 소화를 돕는 적당한 운동도 도움이 되겠네요.

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렵죠?
저도 알고 있지만 전부 실천하지 못하고 일주일에 3회정도는 꼭 운동하는 걸로 제 몸에 대한 미안함을 조금이나마 덜고 있어요.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조금만 희생(?) 하셔서 건강 찾으세요.

이상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경험담 적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