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식기세척기 일반 세제 사용해도 될까?

횟수로 6년 식기세척기를 사용하고 있어요.

세탁기, 전기밥솥, 에어프라이어, 전자렌지 처럼 저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가전기구 입니다.

평소에는 설겆이 할때는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데

식기세척기에 일반주방세제를 사용해도 괜찮을지 궁금해서 한 번 사용 해봤어요.

자주 사용하는 식기세척기용 세제

평소에는 피니시라는 식기세척기용 세제를 사용하는데 한번 사놓으면 엄청 오래 사용해서 언제 사놓은지도 모르겠네요.

가루로 되어 있는데 찬물에는 잘 녹지 않고 온수에 잘 녹는 세제입니다.(당연히 광고 아니어요.)

 

평소처럼 그릇을 식기세척기안에 세팅하고 일반 주방세제를 두번 펌핑해서 넣었어요.

저는 위에 사진속에 주방세제를 넣었는데 아무래도 주방세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을거 같아요.

제가 사용한 경우는 하나의 예시일뿐 일반화 하지는 말아주세요. 

 

21분 짧은 세팅을 하고 평소처럼 식기세척기를 돌렸어요.

10분정도 지난 후에 걱정이 되서 식기세척기를 잠시 Stop하고 식기 세척기를 열어봤어요.

두구두구 긴장된 마음...

식기세척기 일반세제 사용 모습(세척중 모습)

식기 세척기 안에 눈이 쌓였더라구요. (거품이 흰색이라 잘 표현이 안된거 같은데 엄청나요.)

이곳 저곳에 그릇위에 식기세척기 벽면에 바닥에 거품이 장난아니게 많이 있어서 놀랐어요.

생각해보니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의 특징은 거품이 거의 나지 않고 세척이 되면서 세척 후 살짝 윤기가 나는 효과? 인거 같아요. 어쨌든 한 번 시작한 일이니 식기세척기를 이어서 돌렸어요. 

 

세척은 별 탈 없이 이루어 진거 같은데 그래도 많은 양의 거품 때문에 행굼정도가 신경이 쓰여서 (세제등 아무것도 투입하지 않고) 21분 세척을 다시 한번 했어요. 

 

세척 완료 모습입니다.

결과적으로 21분코스 세척 + 21분코스 세척, 이렇게 2번 세척을 하게 됬어요.

그릇 상태는 반들 반들하고 깨끗 깨끗. 크게 잘 못된 모습은 없었어요.

 

 

식기세척기에 일반세제를 사용했을때의 문제점

식기세척기에 일반세제를 사용했을때의 문제점을 정리 해보면 거품이 너무 많이 나와서 헹굼이 깨끗하게 이루어지는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아무래도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사용을 염두하고 만든 제품이다 보니까 그릇 세척 자체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앞으로저는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로만 식기세척기를 돌릴까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사용 환경과 일반 주방세제의 종류에 따라 반응정도가 차이가 있을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일반화 하지는 마시고 참고만 해서 사용하세요.

 

이상 식기세척기에 일반세제를 사용한 경험담 이었습니다.